건강강좌

홈으로_공지_건강강좌

제목

충치 예방까지? 치즈의 효능 6가지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다양한 요리의 맛을 한층 더욱 돋워주고, 단독으로도 훌륭한 후식과 안주가 되는 치즈는 ‘갓치즈’라고 불릴 정도로 풍성한 맛과 다양한 효능을 자랑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치즈의 효능에 대해 국립축산과학원의 자료를 통해 알아보자.

여러 종류의 치즈

1. 칼슘 공급원

한국인의 영양섭취기준에 따르면, 9세 이상의 한국인은 하루 800~1000mg의 칼슘 섭취가 권장된다. 치즈는 보통 100g당 800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치즈 내 칼슘과 인의 복합체은 칼슘의 흡수에 유리하다. 또한 칼슘을 섭취하게 되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2. 혈압 강하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한다. 체다 치즈나 고다 치즈, 까망베르 치즈, 에담 치즈 등 여러 종류의 숙성치즈에서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저해제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3. 충치 예방

치아의 에나멜은 칼슘과 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구강 내부 환경에 따라 칼슘이나 인과 같은 무기질이 치아로부터 빠져나가는 ‘탈미네랄화’와, 침 속에 있던 무기질이 치아의 미네랄을 보충시키는 ‘재미네랄화’가 계속해서 일어난다.

치즈 속에 들어있는 칼슘과 인은 침 속에 녹아 들어 치아의 재미네랄화를 돕게 되고, 결과적으로 충치를 예방하게 된다.

4. 면역력 강화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암이나 감염, 위장 질환과 같은 질병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면역조절 기능을 하는 치즈의 생리활성 펩타이드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거나 세균의 활성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

비피더스가 첨가된 치즈를 섭취하면 피곤함으로 인해 손상된 면역체계가 회복된다는 동물실험의 연구결과도 있다.

5. 통증 조절

치즈의 펩타이드는 뇌의 특성 수용체에 작용하여 통증을 조절한다고 한다. 특히 베타-카소모르핀은 우유에서 많이 발견된 통증 조절 물질로, 우유를 이용해서 만든 치즈에도 이 물질이 존재한다.

6. 항균 효과

치즈의 항균물질은 일반 항생제와는 다르게 그 효과가 다양하고, 내성이 있는 병원균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항균효과가 빠르기 때문에 약에 대한 내성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