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강좌

홈으로_공지_건강강좌

제목

운동을 ‘30분 이상’ 해야 하는 이유

운동이 건강을 지켜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연구결과는 무수히 많다. 우리나라 암 예방수칙에도 ‘꾸준한 운동’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등 평생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에도 운동하라는 주문은 빠지지 않는다.

여기에 ‘일주일에 3번 이상, 한번 할 때 30분 이상’ 운동하라는 구체적인 방법이 추가된다. 운동효과를 보려면 일정기준을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 일주일에 3번 이상 운동해야 하는 이유

스포츠생리학적으로 볼 때 인체에 운동효과가 미치는 지속시간은 약 48시간이라고 한다. 그래서 일주일에 3일 이상 운동을 해야 ‘운동효과’를 유지할 수가 있다.

◆ 최소 ‘30분 이상’ 운동지속시간을 지켜야 하는 이유

조깅하면서 시계를 보는 남성

- 지방 소모 비율을 높인다=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소모되는데, 소모비율로 보면 운동 초반에는 탄수화물이, 후반에는 지방의 소모 비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지방을 없애기 위해서는 최소 3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운동을 하고 싶게 만든다= 운동을 30분 이상 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라 불리는 엔도르핀이 분비되기 시작한다. 엔도르핀은 신체적 고통이나 심리적인 충격을 받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뇌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으로 마약성 진통제인 모르핀의 100에 해당하는 강력한 진통효과를 발휘한다.
즉, 30분 이상 운동하면서 엔도르핀을 느끼는 것은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와 규칙적인 운동을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